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꿈꾸는 자는 행복하나

꿈이 많은 사람은 고단하다.


밤이 긴 사람은 좋으나

밤을 새워야 하는 사람은 곤역이다.


모든 수행자는 처음에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결국에는 생각을 줄이는 일을 더 많이 한다.


가진 것이 적으면 어떤 때는 힘이 들지만

가진 것이 많으면 항상 힘이 든다.


욕심이란 가진 만큼,늘 그 만큼을 놓치지 않고 채워야 하지만

비운다는 것은 가진 만큼을 채우지 않고 놓아 버린다는 것이다.


내가 가난해서 부자가 부럽다면 나는 진짜 가난한 자이지만

내가 가난해도 부자가 부럽지 않고 행복하다면 나는 진짜 부자인 것이다.






남의 생각을 알려고 한다면 먼저 내 생각을 알아야 하고

남의 가르칠려고 한다면 내가 먼저 깨우쳐야 한다.


남의 마음,남의 생각,남의 글은 다 남의 것이다.

내 것인냥 남의 마음을 들어다 보고,

내 생각인듯 남을 예단하고,

내 글인듯 남의 글에 내가 주석을 단다면 결국에 나는 그렇게 남이 된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남이 되지 않으려면 

남의 마음,남의 생각,남의 글을 

내 것처럼 품거나,생각하거나 보지말고 그냥 그 사람의 것으로 인정해주면 된다.

그러면 누군가,그 사람은 우리를 자기 자신으로 받아들이고 보게 된다.


스스로 부족하고 모자라는 것을 모르는 것보다 더 부족하고 모자라는 일은

부족하고 모자라는데도 채우려 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겸손인 줄 아는 것이다.

그것은 겸손이 아니고 그저 텅빈 것일 뿐이다.


자유란 방종이 아니고 자기 절제에서 나온 행동이다.

책임이란 의무를 지는 것이고 자기 본분을 다하는 것이다. 

어리석다는 것은 무지한 사람을 말하는게 아니고 전혀 깨우치려고 하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Posted by 멋진글잡이
|